본문 바로가기
public void static main()/Book

[Effective Java] 아이템 2

by 햄리뮤 2023. 1. 3.
반응형

아~~ 오늘 아이템 9번까지 해야하는데에ㅔ에ㅔㅔㅔㅔ 뿌액

 

[책 규칙]

노란색 - 자세히 알아보고싶은 부분

초록색 - 핵심 개념 (블로그 정리시는 검은색으로!)

빨간색 - 무슨말인지 모르겠는 부분

[아이템 2]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 점층적 생성자 패턴도 쓸 수는 있지만, 매개변수 개수가 많아지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렵다.
    • 점층적 생성자 패턴
      • 필수 매개변수만 받는 생성자, 필수 매개변수와 선택 매개변수 1개를 받는 생성자, ... 형태로 선택 매개변수를 전부 다 받는 생성자 까지 늘려가는 방식
    • 단점
      • 매개변수 개수가 많아지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렵다.
      • 클라이언트가 실수로 매개변수의 순서를 바꿔 건네줘도 컴파일러는 알아채지 못하고, 결국 런타임에 엉뚱한 동작을 하게 된다.
// 점층적 생성자 패턴 - 확장이 어렵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serving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sodium,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int carbohydrate)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this.calories = calories;
    this.fat = fat;
    this.sodium = sodium;
    this.carbohydrate = carbohydrate;
  }
}
  • 자바빈즈 패턴에서는 객체 하나를 만들려면 메서드를 여러 개 호출해야 하고,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consistency)이 무너진 상태에 놓이게 된다.
    • 자바 빈즈 패턴
      •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를 만든 후, 세터(setter) 메서드들을 호출해 원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하는 방식
    • 단점
      • 객체 하나를 만들려면 메서드를 여러 개 호출해야 한다.
      •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consistency)이 무너진 상태에 놓이게 된다. 
        • 점층적 생성자 패턴에서는 매개변수들이 유표한지를 생성자에서만 확인하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었는데, 일관성이 깨진 객체가 만들어지면, 버그를 심은 코드와 그 버그 때문에 런타임에 문제를 겪는 코드가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을 것이므로 디버깅도 만만치 않다.
      • 이러한 단점을 완화하고자 생성이 끝난 객체를 수동으로 얼리고(freezing), 얼리기 전에는 사용할 수 없도록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방법은 다루기 어렵기도 하고, 컴파일러가 freeze 메서드 호출 여부를 보증할 방법이 없어서 런타임 오류에 취약하다.
일관성이란!? 짧게 말해 데이터에 모순이 없어는 것. 예를들어 모델이 class에 모델의 name과 age를 받는다고 생각해보자. set으로 모델의 age만 받았다고 가정한다면 모델의 name의 null로 모델 객체의 데이터에 모순이 생긴다. 안전하게 모델 클래스를 선언할때 생성자로 name과 age를 받는다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avaBeansPattern javaBeansPattern = new JavaBeansPattern();
    javaBeansPattern.setServingSize(250);
    javaBeansPattern.setServings(23);
    javaBeansPattern.setCalories(100);
    javaBeansPattern.setSodium(35);
    javaBeansPattern.setCarbohydrate(26);
  }
// 자바 빈즈 패턴 - 일관성이 깨지고, 불변으로 만들 수 없다.
public class JavaBeansPattern {
  // 매개변수들은 (기본값이 있다면) 기본값으로 초기화 된다.
  private int servingSize = -1;
  private int servings = -1;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JavaBeansPattern() {
  }

  public void setServingSize(int servingSize)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

  public void setServings(int servings) {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void setCalories(int calories) {
    this.calories = calories;
  }

  public void setFat(int fat) {
    this.fat = fat;
  }

  public void setSodium(int sodium) {
    this.sodium = sodium;
  }

  public void setCarbohydrate(int carbohydrate) {
    this.carbohydrate = carbohydrate;
  }
}
  • 자바빈즈 패턴에서는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으며 스레드 안전성을 얻으려면 프로그래머가 추가 작업을 해줘야만 한다.
불변(immutable 혹은 immutability)은 어떠한 변경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주로 변경을 허용하는 가변(mutable)객체와 구분하는 용도로 쓰인다. 대표적으로 String 객체는 한번 만들어지면 절대 값을 바꿀 수 없는 불변 객체다.
한편, 불변식(invariant)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혹은 정해진 기간 동안 반드시 만족해야 하는 조건을 말한다. 다시 말해 변경을 허용할 수는 있으나 주어진 조건 내에서만 허용한다는 뜻이다. 예컨대 리스트의 크기는 반드시 0 이상이어야 하니, 만약 한순간이라도 음수 값이 된다면 불변식이 깨진 것이다. 또한, 기간을 표현하느 Period 클래스에서 start 필드의 값은 반드시 end 필드의 값보다 앞서야 하므로, 두 값이 역전되면 역시 불변식이 깨진 것이다.
따라서 가변 객체에도 불변식은 존재할 수 있으며, 넓게 보면 불변은 불변식의 극단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빌더 패턴

빌더 패턴은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함께 쓰기에 좋다.

package com.lima.effectivejava.book.item02;
// 빌더패턴 - 점층적 생성자 패턴과 자바 빈즈 패턴의 장점만 취했다.
public class BeansPatternPlu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 필수 매개 변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 선택 매개변수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Builder calories(int value) {
      calories = value;
      return this;
    }

    public Builder fat(int value) {
      fat = value;
      return this;
    }

    public Builder sodium(int value) {
      sodium = value;
      return this;
    }

    public Builder carbohydrate(int value) {
      carbohydrate = value;
      return this;
    }

    public BeansPatternPlus build() {
      return new BeansPatternPlus();
    }
  }

  private BeansPatternPlus(Builder builder) {
    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servings = builder.servings;
    calories = builder.calories;
    fat = builder.fat;
    sodium = builder.sodium;
    carbohydrate = builder.carbohydrate;
  }

}

 

핵심정리
생성자나 정적 팩터리가 처리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을 선택하는 게 더 낫다. 매개변수 중 다수가 필수가 아니거나 같은 타입이면 특히 더 그렇다. 빌더는 점층적 생성자보다 클라이언트 코드를 읽고 쓰기가 훨신 간결하고, 자바빈즈보다 훨신 안전하다.

 

아~ 힘들고 졸려~  공부 도와주시는 모든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https://codingdog.tistory.com/entry/%EC%83%9D%EC%84%B1%EC%9E%90%EC%99%80-%EA%B0%9D%EC%B2%B4%EC%9D%98-%EC%99%84%EC%A0%84%ED%95%9C-%EC%83%81%ED%83%9C

 

java 생성자와 객체의 완전한 상태

lombok에 빌더 어노테이션에 대해 생각해 보다가, 문득 builder를 왜 쓰는지가 궁금했습니다. 디자인 패턴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는 저는 빌더 패턴을 3편에서 4편 정도를 쓸 듯 싶습니다. 먼저, '완전

codingdog.tistory.com

 

** 그냥 하루하루 개인 공부한 것을 끄적 거리는 공간입니다.

이곳 저곳에서 구글링한 것과 강의 들은내용이 정리가 되었습니다.

그림들은 그림밑에 출처표시를 해놓았습니다.

문제가 될시 말씀해주시면 해당 부분은 삭제 하도록하겠습니다. **

반응형

'public void static main()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Effective Java] 아이템 15  (0) 2023.01.18
[Effective Java] 아이템 13  (0) 2023.01.10
[Effective Java] 아이템 10 ~ 아이템 11  (0) 2023.01.10
[Effective Java] 아이템 3  (0) 2023.01.03
[Effective Java] 아이템 1  (0) 2023.01.03

댓글